본문 바로가기

회고

스타트업 신입 개발자의 회고 - 2021 . 7월 일일회고

 

작성일 작성자 오늘 잘했거나, 기억하고 싶거나, 동료와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오늘 잘 안되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더 나은 앞으로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요? 아직도 해결이 안되었거나 불편한 것은 무엇인가요?
2021. 7. 1 조나단TL 오늘 하루종일 정부과제 문서를 작성 하였다. 이 힘든걸 내일까지 할 수 없다라는 생각에 오늘 안에 끝내자는 목표를 잡았지만 결국 실패했다 ㅠㅠ
처음엔 양식을 만들고 내용을 작성하는일에 애를 먹었지만 작업 후반부에 반복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조금씩 수정해가며 작업해서 수월했다!

10장 정도 분량을 생각하고 빠르게 끝내고 아름님을 도와드려야겠다고 생각했는데 80% 진행된 지금 페이지가 50정이 넘는다. 정말 많은양이고 반복되는 양식을 계속 수정해서 작업하는일이 정말 고되었다...
빠르게 잘 마무리하고 내일부터는 코딩을 하고싶다 ! ! ! ! !

정부 과제라는게 이런것이구나 라는것을 조금은 직접경험을 하게된 좋은 경험이었고 다시는 하고싶지 않은 경험이었다
정부과제 내용 작성과 워드 레이아웃, 단축키 등 사용법 무조건 내일 오전까지 끝내는것으로 해야겠다! 정부과제 목차대로 끝까지 작성하고 검수와 글을 다듬는 작업 !
2021. 7. 2 조나단TL 정부과제를 마무리하였다! 추후에 수정사항들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해야할 일을 마무리한것 같아서 후련하다.

이번 프로젝트를 작업시 속도를 위해서 공지, 이벤트 페이지는
테이블을 컴포넌트로 따로 분리하지 않고 작업 하였고 팝업 페이지는 테이블 컴포넌트를 분리하여 작업하였는데 역시
관심사대로 코드를 분리하니 코드도 짧고 가독성도 증가해서
공지, 이벤트 메뉴도 테이블 컴포넌트를 따로 분리하는 리팩토링 작업을 진행했다.

개발하며 FIXME 주석이 달린것을 다시 보며 리팩토링을 하였는데
팝업 폼 Date 관련 disabled 유효성검사 로직 코드가 간결하지 않아서 보기 쉽게 리팩토링 하였다.
요즘 느낀건데 비교 연산자 관련 로직을 작성할때 너무 헷갈리고 머리가 잘 안돌아간다... 수학적 사고가 정말 없는것같다.
작업하면서 노하우들을 찾아야겠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기획후 다음주 주말부터 작업을 시작해야겠다. 팀프 + 영차영차 통합 어떤식으로 해야할까
2021. 7. 5 조나단TL 오전 시간에 한 주의 task를 정하고 할일과 우선순위를 리스트업하고
할것, 하지않을것을 분류한것!
무엇을 해야할지 명확하면 예측과 측정이 가능하다.

각 컴포넌트에서 api 요청 로직을 하나의 파일에서 관리하도록 리팩토링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타입스크립트 적용하여 함수의 인자에 타입들으 지정하였는데 아직은 잘 감이 오지 않지만 작은 유닛마다 값을 받고, 넘겨주며 계산하는 프로그래밍의 성격에 타입 체크라는 안전장치를 설치한것 같아서 코드에 안정감이생기고 더욱 단단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것 같아서 재미있는것같다 ㅎㅎ 더욱 잘 쓸 수 있도록 부지런히 공부해서 폼을 올리고 프로젝트에 잘 녹여내야겠다.
비동기 통신으로 값을 받는것. api 파일에 비동기 요청 코드들을 한곳에 모아두고 각 컴포넌트에서 필요한 api 요청 함수를 import해서 사용하는데
요청 성공후에도 서버 응답 데이터를 받아올 수 없는 이슈들이 있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했다.

axios create instance 를 만들어서요청 기본값 설정하던것을 axios.default 로 기본값을 설정하여 axios 요청시 자동으로 기본값을 내장하도록 함
타입스크립트 공부 정부과제 사용자 시나리오 테스트 문서 작성
내일 하루 바짝해서 하기 싫은것은 빨리빨리 끝내버리자
2021. 7. 6 조나단TL api 파일에 타입스크립트 타입을 적용하고 회원정보 메뉴 리팩토링을 진행하였다! 관심사대로 코드를 분류하고 비즈니스, ui로직 분리로 컴포넌트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기존 메뉴들 컴포넌트 코드들이 1000줄 이상이었는데 100 ~ 300줄 단위로 작업하였다 !
가독성과 생산성이 증가하여서 뿌듯하다 ㅎㅎ
타입스크립트 트랜스파일 오류가나서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는데 결국 지정한 타입의 문제였다. 에러 트래킹도 용이하고 확실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것 같아서 타입스크립트를 더 잘 사용하고싶다 타입스크립트 공부 ! 영차영차 관리자 웹 큰 덩어리의 코드들 리팩토링
2021. 7. 7 조나단TL 타입스크립트 트랜스파일 에러를 끝까지 추적하여 해결하였다!
원배님의 도움으로 정말 간단하게 해결 되었다 감사합니다 원배님 ㅎㅎ

타입스크립트 적용시에 하이퍼템플릿의 기존 컴포넌트들 대부분이 js파일에 타입 선언이 되어있어서 트래스파일 에러가 발생하였다. 구글링으로 다양한 시도와 테스트에도 해결하지 못했는데 원배님이 CRA의 지식과 원리를 이해하여 구글링을하니 해결책이 나왔고 금방 해결되었다.

현재 발생하는 문제보다는 해당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며 유추하고 원인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깨달았다!
타입스크립트 트랜스파일 에러 후.. 오전, 점심 시간을 매달렸다. 낮은 집중으로 글을 훑어볼 수 있는 자투리 시간에 CRA와 같은 기술들 문서들을 잘 읽어보아야겠다 하나의 파일에 모든 비즈니스, UI 로직이 존재하는 메뉴...
어떻게 나눌지는 감은 잡히는데 쉽지 않을것같다.
2021. 7. 8 조나단TL 마치 하나의 큰 산과 같은 큰 코드를 작은 봉우리들로 분류하고 나누었다.
어떻게 하면 더 간략하고 재사용하기 쉬울까 고민하며 코드를 작성하였다.
만들어놓은 재사용 코드들을 다른 메뉴를 만들때나 비슷한 메뉴들을
리팩토링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다.

내일 테이블을 분류하고 api를 한 파일에 관리하도록하고 타입스크립트 적용을 해보아야겠다. 작업하면서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되어
적당히 관심사 단위로 컴포넌트 구분만 해놓는게 더 효율적이려나 생각도 중간중간 많이 들었지만 하나의 좋은 패턴을 만들어두는게 더 좋을것이라는 생각에 계속 작업을 이어나갔다.

오늘의 느낀점 코드는 처음에 잘 설계해서 차근차근 쌓아올려야하며 미리미리 부지런히 정리해야한다. 위 사항을 간과하면... 2, 3배의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된다.
좋은 컴포넌트 설계를 위한 고민과 또 고민 리액트 컴포넌트, 폴더구조 컬럼을 읽기 내일은 통합 게시글 메뉴 리팩토링을 마무리하자 !
2021. 7. 9 조나단TL 통합 게시판 관리 메뉴 컴포넌트 분리 작업을 모두 진행해서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 단위로 만들었다. 그러나 이후부터 상세보기, 댓글보기 관련 상태관리가 되지 않는다. 결국 원인 파악을 하지 못한채 퇴근하게 되었다. ㅜㅜ

하위 컴포넌트에서 부모 컴포넌트에게 받은 함수를 실행시 내부 로직에서 부모 컴포넌트에서 관리되고있는 상태들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있다.
월요일에 찬찬히 뜯어보고 고쳐야겠다.
상태관리 컴포넌트를 분리하면서 하위컴포넌트에 내려주는 프랍이 너무 많다.
구조적으로 더 효율적인 방법이 없는지 개선이 필요하다.
상태관리 문제
2021. 7. 13 조나단TL 어떤점이 부족하였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를 중심으로 스프린트 회고를 진행하였다. 아름님이 팀원분들의 의견을 잘 취합하고 액션플랜을 제시 해주셨다. 플랫폼팀의 업무 방식이 점진적으로 발전된다고 느껴진다. 더욱 분발해서 더 높은 생산성과 결과물을 내고싶다 !

팀장님이 제시해주신 몇가지 액션 플랜중에 애자일의 일정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것, 야근을 하지 않도록 리소스 조절과 외부에 의견 제시에 대한 부분이 정말 인상깊었다. 이 주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은
비용이 많이들고 어렵겠지만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 분명히 꼭 필요한 핵심가치라고 느꼇다.
집에서 개발 환경 셋팅. 맥에 키보드 단축키가 안먹어서 사용하지 않는쪽으로 하였다. 아직 맥에 익숙치 않다 ㅜㅜ 업무를 진행하면서 느낀 경험과 느낀점들을 되새김질 영차영차 관리자 웹 깃 클론을 받았는데 .env 파일이 없어서 실행할 수가 없다 ㅜㅜ..

7 / 13

  1. task 정리
  •  리팩토링 방향성, 우선순위, task 정리
    -> 리팩토링이라는 배의 키를 잘 잡았다 ! 명확하게 해야할 일들을 정리하였다.
  •  지라에 리팩토링 이슈, 히스토리 정리
    -> 위에 언급한 주제를 지라 에픽 댓글에 정리하고
 해야할 todo는 작업으로 만들었다! 2.  영차영차 관리자 웹 리팩토링

  • git clone 이후 dotenv 이슈 해결하기
    -> 개발환경 구축이 생각보다 많은 시간에 걸렸다.
  결론적으로 원격으로 개발하게 되었다 ㅜㅜ..

  •  통합게시판 API 요청 하나의 파일에서 관리
  -> 각 컴포넌트에서 요청하는 api 요청을 하나의 파일에서 관리하도록 하여 가독성과 응집성을 높였다.
  •  공지, 이벤트, 팝업 테이블 컴포넌트 분리
  • 운송리뷰 메뉴 리팩토링 설계, 컴포넌트 분리
  -> 이 두개의 todo는 개발환경 구축 이슈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어 작업하지 못하였다. 내일 부지런히 작업해야겠다.3. 회고
개발환경 구축이라는 많은 삽질, 실험 등 큰 시행착오를 거쳤다. 원배님이 라이브러리 이슈는 해결 해주셨지만
서버와의 통신 이슈가 발생하여 결국 원격으로 작업하기로 하였다.아래와 같은 이유때문에 원격으로 작업하는게 사무실에서 작업하는것보다 속도가 약 2배정도는 느린것 같다고 느꼇다.국가 재난사태인데 더욱 힘내서 이 위기를 극복해야겠다 아자아즈아!!!!!!!!!!!!!!!!!!!!!!!!!!!!!!!!!!!!!!!!!

  • 원격 작업 반응 속도가 느림
  • 원격 화면 인터페이스 공간이 좁음
  • 듀얼모니터 사용 불가
  • 원격 화면 해상도가 흐릿함
  • 맥으로 작업하여 윈도우와 키보드 단축키가 다름

 

7/ 14

  • 영차영차 관리자 웹
  • 개발환경 셋팅 default url 설정 -> 
  • 공지, 이벤트, 팝업 테이블 컴포넌트 분리 -> 
  • 운송리뷰 메뉴 리팩토링 설계, 컴포넌트 분리
             -> 기능 단위 코드 분석중
  • 회고
  • 오전에 개발환경 셋팅을 끝마쳐서 드디어 로컬 환경에서 개발을 할수 있게 되었다. 어제 원격으로 개발 작업을 하는게 정말 고되었는데 문제없이 잘 되어서 너어무 기쁘다 !!

  • 통합게시판 메뉴 리팩토링 작업을 진행했을때 UI 단위로 재사용 가능하도록 컴포넌트 분리를 해놓아서 운송리뷰 메뉴 리팩토링 작업시 수월할것으로 예상했지만 기존 소스코드가 너무나도 거대한 빙산과 같아서 분석후 컴포넌트 분리가 쉽지 않을것 같다... 분명 리팩토링 해야하는건 맞지만 생각보다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모될것 같아서 남은 기간, 우선순위, 리소스 계산을 더 염두에 두고 계산해서 진행 방향을 결정해야겠다. 

  • 맥북으로 작업하는게 목도 아프고 단축키도 불편하고 오타도 많이나서 빠른 시일내에 맥북에 윈도우 키보드, 마우스 적용법을 익히고 셋팅해야겠다

 

7/ 15

  1. 영차영차 관리자 웹
  • 운송리뷰 메뉴 리팩토링 -> 댓글관리 메뉴
리팩토링으로 변경 ( 80% 진행 )

  • api 미팅 참여 
  2. 회고

  • 재택근무
오후에는 도저히 집에서 일을 못할것 같아서 집 앞 스터디카페에서 업무를 진행하였다. 어제 배민 채용설명회 영상에도 재택근무에 대해서 언급이 되었는데 점차 자리잡아가는 분위기이고 코로나 이슈 이후에도 현재와 같은 재택근무를 이어가겠다고 하였다.위와같은 상황에 발맞추어 재택근무를 어떻게 하면 더 집중해서 업무를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실험을 많이 해보아야겠다.
  • 업무
댓글관리 메뉴 리팩토링 작업은 이전에 재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놓은 컴포넌트들을 사용해서 수월하게 진행하였다. 내일까지 영차영차 관리자 웹 리팩토링 업무를 진행하고 다음주부터는 팀프플러스 운송사 웹 리팩토링을 진행하여야겠다

 

7/ 16

  1. 영차영차 관리자 웹

  • 댓글관리 메뉴 리팩토링 마무리 
  • 신고관리 메뉴 리팩토링 -> 진행하지 못했다.
2. 회고

  • 이슈 해결
npm 스크립트를 실행시에 포트 변경이 되지않는 이슈가 있어서 set -> export 로 변경하여 해결하였다!
맥 환경이라서 해당 이슈가 발견된것 같은데 운영체제가 같은 프로젝트를 os가 다른 환경에서 진행해본 경험이 처음이라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잘 헤쳐나가고 있는것 같다!

  • 리팩토링 업무
코드를 작성 하면서도 늘 생각해보니 이런식으로 바꿨으면 더 좋았을텐데 라는 의문이 계속해서 든다.
나의 역량과 경험의 부족인것같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회사의 소스코드를 다시 리팩토링, 타입스크립트 적용, 테스트코드 작성 등
을 해보아도 좋을것 같다.

  • 장비는 중요했다.
점점 나아지고 있지만 편한 장비, 환경이 아니라 그런지 속도가 더딘것같고 불편하다 ㅜㅜ
적응해보며 극복해나가야겠다 !

 

7/ 19

  1. 팀프플러스 운송사 웹

  • webpack dev server
  • 실행환경 설정 -> 진행중
  • 빌드 설정 -> X
  2. 회고
  • 개발환경 설정
  • 오늘 정말 삽질에 삽질의 연속을 거듭 한 하루였다... 현재 웹팩  dev server를 사용해서 proxy를 사용 하던것을 .env를 사용하려고 하니 소스코드에 많은 에러들이 발생하고 그 양이 정말 많아서 뭔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웹팩쪽 문제같은데 내일 차근차근 다시 봐보아야겠다 하.. ㅜㅜ

  • 재택근무
  • 인천 본가에서 어제와 오늘 재택근무를 해보니 에어컨이 없어서 정말 덥다.. 아무래도 다시 서울로 가야할것 같다.

 

7/ 20

팀프플러스 운송사 웹
  1. 프로젝트 환경설정
  • proxy .env  방식으로 변경
  • 모듈, 문법 에러 해결하기 -> 진행중
 2. 회고
 import,  문법 에러를 모두 처리하고 헌섭님의 도움으로 .env 방식으로 개발 환경에서 api 요청이 소스코드에서 잘 동작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존 데이터테이블을 npm이 아닌 로컬 파일로 받은것을 사용하는 로직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하..
기존 라이브러리를 최대한 사용하는 방법을 찾거나, 로직을 분석해서 같은 결과값을 내도록 로직을 다시 작성하는 방법이 있는데
내일은 꼭 이 부분을 해결하고 proxy, build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좋겠다.

 

7/ 21

팀프플러스 운송사 웹
  1. 프로젝트 환경설정
  • dataTable 라이브러리 에러 해결 
  • npm으로 모듈 관리, import, undefined 에러 해결
  • 각 메뉴 api 요청 url 수정 
  • axios default 설정으로 local, dev, prod 환경마다 동적으로 도메인 요청 보내도록 수정
  dev, prod 환경 npm 스크립트 명령어 확인 필요 ( build, port )
  설정한 명령어로 dev, prod 환경에서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 필요  2. 회고
이틀간의 삽질이후 어느정도 성과가 나온 하루였다.
dev, prod 스크립트 명령어와 테스트는 내일 헌섭님께 질문을 해보고 작업을 진행해야겠다.

  • 동적 도메인 api  요청
  • dataTable npm 모듈 관리
  • 빌드 정상 동작
이전에 매니저 정보 메뉴를 리액트 테이블 라이브러리로 교체한 브랜치와 위에 언급한 환경 설정 브랜치인 setEnv
브랜치를 병합하니 리액트 테이블쪽 hook 로직 에러가 발생한다. 리액트 테이블 라이브러리 동작을 찬찬히 뜯어보고
해당 로직을 고쳐서 기존 메뉴의 테이블 로직의 ui, 비지니스 로직이 얼마나 얽혀있는지 분석후 테이블 교체 작업을
진행 해보아야겠다.

7/ 22

  1. 팀프플러스 운송사 웹
  • 개발환경
  • dev, prod 환경 스크립트 명령어 확인, 테스트 
  • 테이블 라이브러리
  • hook 에러 해결 
  • 테이블 라이브러리 교체를 위한 기존 메뉴 로직 분석   -> pushList 테이블 교체 진행예정 api 통신 이슈 확인중
2. 회고

  • 이슈 해결
매니저정보 메뉴를 리액트 테이블로 바꿔놓은 로직에서 select 로직 hook 에러가 발생해서 따로 컴포넌트로 분리해서 해결하였다.
  • 테이블 라이브러리 교체
간단한 테이블만 렌더링하는 push 메뉴 먼저 테이블 교체작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명세서, 수기세금계산서" 메뉴는 기능이 많고 비즈니스, ui 로직이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쉽지 않을것 같다. 코드 수정은 최소한으로 하는것을 지향하면서 사이드 이펙트를 고려하며 작업 해야겠다.
  • 미팅
오늘 미팅을 계기로 사이드 프로젝트에 더 박차를 가해야겠다고 느꼇다. 치열하게 무럭무럭 성장해야겠다. 갈길이 멀다 ! !

 

7/ 23

팀프플러스 운송사 웹
  • PUSH 메뉴
  • API 요청 확인 
  • 테이블 라이브러리 교체 

  • 회고
  • 명세서, 수기 세금계산서 메뉴는 api 요청시 서버와의 통신 데이터 이슈가 있어서 확인후에 진행 or 중단하여야 할것같다.
  • 2~3주간 진행한 리팩토링 업무가 앞으로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밑작업을 하는 느낌이 들었는데 작업한 코드들을 바탕으로 중복제거, 재사용, 명확한 변수명 등을 지켜나가는 코드를 작성하여야겠다.
  • 성장이 필요하다. 계획을 잘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노력을 해나가자!

 

7/ 26

팀프+ 운송사 웹1. 테이블

  • 스타일링 
  • 페이지네이션 컴포넌트 제작
     -> 기존과 같은 형식을 직접 제작하려면 공수가 많이들것으로 예상되어 보류

  • 개인정보 메뉴 테이블 라이브러리 교체
    -> 테이블 교체 후 기존 기능들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하였고 아직 해결하지 못함2. 운송사 범용화 기획 요구사항 분석, 설계
    -> 아직 전달받지 못함3. 회고

  • 리액트 테이블
  • 리액트 테이블 라이브러리가 지원하는 페이지네이션 인터페이스가 없어서 기존의 페이지네이션 형식과 같이  직접 만들려고 하니 시간이 꽤나 소모될것으로 예상되어 같은 구현이 가능한 라이브러리를 찾아보고 없으면 예제 소스코드를 참고해서 만들어야겠다. v7부터 ui, 비즈니스 로직 분리된 형식으로 바뀌어서 그런것같은데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ㅜㅜ..
  • 개인정보 메뉴 테이블 교체
  • 수정버튼 클릭시에 선택된 row 값들이 인풋 형식으로 바뀌어야하는데, 리액트 테이블이 제공하는 선택된 row 상태가 객체 형식이라서 따로 userSeq를 추출하여 선택된 목록을 만들고 각 Row가 선택값인지 비교해야하는데 위 과정이 비용이 상당히 많이든다.
  • 수정버튼 클릭시 전체, 각  row 셀렉트 박스가 disabled 되어야 하는데 useTable 셀렉트 설정 콜백함수 내부에서 상태를 추적하지 못하는 이슈가 있다.
  • 삽질의 연속..
  • 오늘 하루종일 삽질만 지속되다가 무엇 하나 제대로된 성과를낸게 없는것같다... 현재 리팩토링에서 가장 필요한것이 무엇이고 어떤것이 도입되었을때 훨씬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지를 고심해보고 업무 진행이 필요하다고 느꼇다. 한정된 리소스내에 어떤게 최선인지 생각과 판단이 필요하다.

 

7/ 27

  1. 영차영차
  • 신고관리 메뉴 리팩토링
  • 40% 진행
  • 현재까지 작업한 리팩토링 브랜치에 운송사 관리 메뉴 페이지 작업 예정이라서 기존 로직 사용 예정
  2. 팀프플러스

  • 운송사 범용화 기획 요구사항 분석, 설계
  • 요구사항 분석후 리스트업 정리 후 아름님께 확인 받음
  • 영창영차 리팩토링 브랜치 코드에 바로 작업할 수 있도록 interfaceTopUI 코드 정리
  3. 회고

  • 운송사 웹 통합 미팅
아름님 선아님과 함께 팀프플러스 운송사 웹 통합 기획 설명을듣고 우선순위 설정과 작업할 기능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름님이 문서를 잘 정리하고 설명해주셔서 원활히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었다. 굿굿 
  • 기획된 내용 미리 전달받으니 좋다
먼저 기존 소스코드 베이스에서 어떻게 추가할지 설계, 예상이 가능하고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 속도감있게 개발이 가능할것 같다!

  • 일정에대한 아쉬움
통합 일정이 ~8월 31일까지로 기간 설정시에는 나름 널널하다고 생각되었는데 기간내에 영차영차 알림, 정부과제 등 작은 단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본래의 메인 프로젝트인 통합이 나중으로 밀리면서 일정이 조금 빡빡하게 진행되는것 같다. 다양한 이해관계를 고려하는게 어렵겠지만 메인 프로젝트에 대한 큰 그림, 밑작업을 어느정도 긴 호흡으로 진행하며 중간중간 들어오는 이슈를 진행했다면 조금 더 좋지 않았을까 라는 개인적인 생각이 들었다 !

 

7/ 28

  1. 팀프플러스 운송사 통합

  • task 정리 -> 지라 작업 생성 -> 
  • 회원가입 페이지 작업 -> 40%
  2. 추가 업무

  • 영차영차 관리자 웹 이벤트 푸시 이슈 처리 이후 배포 
  • 영차영차앱 테스트 
  3. 회고

  • 레거시 코드의 늪에 빠지다 !
  • 기존 소스코드에 회원가입 로직이 존재하고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 이 위에 타 운송사 회원가입 UI 버튼을 넣으면 코드 문맥상 이질감이 발생하여서 기존 소스코드를 걷어내야 하는지 고민을 하였다..
  • -> 일단 빠르게 진행하고 나중에 리팩토링을 하는것으로 함

  • 기존 회원가입 소스코드가 로그인, 회원가입 상태에 따라서 dom 구조만 변경되는 형식이라서 타 운송사 회원가입 버튼 클릭시 컴포넌트 형식으로 변경할지 페이지를 이동할지 고민이 되었다.
  • -> 페이지 이동으로 구현하기로함

  • 의사결정이 느렸다.
  • 위와같은 이슈에 예외케이스를 고려후 빠르게 의사결정후 진행하여야했는데 속도가 느렸던것같다. 너무 신중한탓과 경험과 역량부족이 원인이었던것 같다.

  • 스케치 형식으로 빠르게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음
  •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이미지 파일관련 상태, UI 관리, 유효성검사, 에러 메시지 등은 우선순위가 높지 않았던것 같다. 차라리 그 시간에 다른것들을 빠르게 스케치 형식으로 얕게 개발하는게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성격과 더 알맞았을것 같다.

 

7/ 29

팀프플러스 운송사 웹 범용화1.각 task 기간 설정 -> 대략적인 기간 설정2. 회원가입 페이지 작업 (80%)

  • 유효성 검사 
  • 서브밋 후 메시지, 리다이렉트 구현 
  • 운송사 범용화 데이터, 화면 설계 기획 분석 
3. 이외 업무

  • 운송사 범용화 기획 미팅
  • 영차영차 운송사관리 메뉴 작업 (35%)
  • 회원관리 페이지 연락처, 사업자번호 인풋 입력, 에러 로직 작업
4. 회고

  • 운송사 범용화 프로젝트의 규모
  • 타 운송사가 가입하고 기존에 구현된 소스코드로 기능을 사용하는것 정도로 생각하였는데 생각보다 제작해야할 페이지가 많은듯해서 시간 분배를 잘 해서 작업해야겠다.
  • 팀프+ 마이페이지 > 계정관리메뉴 제작 방향 의사결정
  • 테이블 교체 리팩토링 과정에서 셀렉트박스 disabled 처리 Dom 조작 이슈로 마무리하지 못했었다. 동작하는 로직이 조금 달라질것 같은데 기존 소스코드를 사용해서 작업할지 리액트 테이블 교체와 새로운 로직으로 작업할지 기술검증, 코드 재사용 여부 등을 고려해서 결정이 필요하다.
  • 영차영차 관리자 웹 리팩토링 이후 작업의 수월함
  • 작은 기능 단위의 컴포넌트를 모두 재사용해서 빠르게 작업이 가능할것 같다!

 

7/ 30

운송사 웹 범용화1.운송사 관리 메뉴 페이지 작업

  •  검색, 버튼, 모달 UI 로직 넣기 
  •  상세보기 컴포넌트 
2. 마이페이지 계정관리, 개인정보 코드 분석, 설계 (30 %)

  • 타운송사 마스터계정 마이페이지
  • -> 회원가입 폼 컴포넌트를 마스터계정 마이페이지에 재사용 로직 설계
3. 플랫폼팀 주간미팅 4.  회고

  • api와의 연동을 고려한 개발
  • 팀프계정, 타운송사 마스터, 서브계정 타입을 고려해서 마이페이지 개인정보 컴포넌트를 를 잘 설계해야겠다. 전채적인 구현이 어떤식으로 될지 큰 윤곽은 그려지지만 아직 api를 붙이기 전 상태라서 그런지 작은 기능 단위의 로직은 api 명세서가 나와보아야 알것같다!
  • 3주간의 재택근무
  • 재택근무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은 우려했던것보다 일의 능률, 생산성, 커뮤니케이션에 큰 문제가 없다는것이다. 분명 업무의 성격에 따라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해야하는 업무가 있겠지만  더욱 작은 단위로 task를 쪼개고 비슷한 관심사끼리 구분하여 재택, 사무실 출근을 병행한다면 정말 좋은 업무환경일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